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조선협력사 노동자, 4대 보험료 체납 해결 촉구

기사승인 2019.12.05  17:25:58

공유
default_news_ad1
   

거제시 한 조선소 협력사 노동자들이 사측의 4대 보험료 체납 문제 해결을 원청 기업인 대우조선해양에 촉구했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와 대우조선해양 협력사 삼광PNC 노동자들은 지난달 29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 보험이 9개월째 밀렸는데, 다음 달 월급에서 떼어간 보험료도 또 체납하지는 않을까, 더 불안해하지 않고 안심하고 일하기 위해서 일주일 넘게 일손을 놓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협력사 4대 보험 체납 사례가 적지 않다고도 했다. 이들은 "대우조선해양에만 25개 업체에서 135억 원이 넘는 돈을 체납하고 있다"며 "하청노동자 돈을 업체 사장이 횡령하는 것을 원청 대우조선해양은 나 몰라라 방관하고 방치하고만 있었던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또 "울산 현대중공업에서는 (4대 보험 체납을 방지하고자) 원청-하청-보험공단이 협약을 맺어 원청이 기성금에서 4대 보험료를 떼어 보험공단에 직접 납부한다고 들었다"며 "현대중공업에서 하는 일을 대우조선해양이 못할 이유가 어디에 있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우조선해양에 4대 보험 체납 문제 해결을 요구했다.

정부 책임도 언급했다. 이들은 "전국 조선업 하청노동자 체납액을 모두 합하면 무려 1400억 원이 넘는다고 한다"며 "왜 가장 힘없는 노동자 돈을 빼앗아 하청업체를 도와줘야 하나. 이런 문제를 알면서도 정부는 해결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는 거냐"고 말했다.

거제시를 향해서도 "거제시가 정부에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재연장을 건의했다는 뉴스를 보고 정말 억울해서 말이 안 나왔다"며 "재연장이 되면 4대 보험 체납 유예도 계속 연장될 텐데, 하청노동자만 계속 피해를 보라는 얘기가 아니고 무엇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원청-하청-보험공단 4대 보험 납부 협약 체결을 위해 역할을 다해달라고 시에 요구했다.

새거제신문 saegeoje99@hanmail.net

<저작권자 © 새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