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고용위기지역 및 조선업특별고용지원업종 재연장

기사승인 2020.12.15  18:36:25

공유
default_news_ad1
   
 

지역 주력산업인 조선산업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거제시의 고용위기지역 및 조선업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이 재연장 됐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11일부터 서면으로 진행된 고용정책심의회에서 거제시를 비롯한 7개 지역에 대해 고용위기지역 및 조선업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을 2021년까지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거제시는 2018년 4월 5일부터 1년간 고용위기지역으로 최초 지정된 후 지난해 1년 연장과 올해 6개월 추가 연장을 거쳐 12월 31일 지정기간 만료를 앞두고 있었다.

조선업 수주 부족과 해양플랜트 물량감소 등으로 어려운 지역 여건에 코로나19까지 더해져 대규모 실직 등이 발생하고 있는 거제시 고용위기는 내년이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지정기간 재연장에 따라 신규 수주량이 발주 물량으로 이어지는 낙수효과가 도래하기까지 지속적인 정부 지원이 이어짐으로써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변광용 시장은 지난 9월 28일 고용유지를 위한 지역특화형 협약식에 참석,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고용위기지역 및 조선업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 재연장을 건의한 것을 시작으로, 10월 30일에는 경남도내 고용위기지역 4개 시군 자치단체장과 경남도당 정책간담회를 통해 고용위기지역 재연장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국회에 조선업 현장의 소리가 전달 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또한 11월 17일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간담회에서는 정세균 국무총리,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을 차례로 만나 고용안정과 지역경제회복을 위한 고용위기지역 기간 연장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집중적으로 설명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거제시는 12월 2일 고용노동부 및 국회 등에 8개 지방자치단체장 공동건의문을 발송하는 등 고용유지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변광용 시장의 숨은 노력과 발 빠른 행보, 거제시의 절실함은 결국 고용위기지역 및 조선업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 재연장이라는 결실을 맺게 됐다는 평가다. 지역정치권과 거제상공회의소 등의 한 목소리도 주효했다.

변 시장은 “고용위기지역 및 조선업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 재연장으로 지역의 고용절벽에 희망이 생겼다”면서 “박경도 일자리정책과장과 윤명희 일자리창출담당주사를 비롯한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우리시가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모델’과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새거제신문 saegeoje99@hanmail.net

<저작권자 © 새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