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보는 상문동 현안

기사승인 2022.05.23  15:58:27

공유
default_news_ad1

- 상문동 주민공청회 논의 현안 두고 후보군 답변 살펴보니

도지사 후보 포함 시장‧도‧시의원 후보 15명 중 6명 답변

동(洞) 지역 최대 인구가 거주중인 상문동 현안을 두고 지방선거 후보자들의 답변이 나왔다. 도지사 후보를 포함해 시장 후보와 상문동을 지역구로 둔 도‧시의원 후보까지 15명에게 질의가 됐고 6명이 답변을 제시했다.

23일 상문동 주민들에 따르면 주민공청회에서 논의됐던 다음 현안에 대해 상문동 주민 일동 명의로 각 후보들에게 이달 20일까지 답변이 요청됐었다.

① 상동2지구 개발과 관련한 상문동 변전소 이전 방안 ② 상문 도심을 가르는 송전탑 지중화 방안 ③ KTX(남부내륙철도)역사와 가덕신공항의 연결 경로 ④ 상문동 교통난 해소방안 ⑤ 상문동 지역의 농지에 대한 개발방안 ⑥ 상문동 공동주택 오폐수 하수종말 처리장 연결방안 ⑦ 문동 폭포 관광지 활용방안까지 7개 현안이다.

상문동 주민들은 “상문동은 거제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며, 압도적인 농지비율(농사 진입 농로조차 없는 현실)과 좁은 도로 면적, 그 흔한 체육시설 조차 없으며, 지역 혐오 시설인 변전소와 송전탑이 상문동을 관통하고 있는 현실에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음을 후보자들이 고려해 달라”고도 했다.

주민 측에 답변을 보내온 후보는 변광용 민주당 거제시장 후보, 박종우 국민의힘 거제시장 후보, 김한표 무소속 거제시장 후보, 정수만 국민의힘 도의원 후보, 김동수 국민의힘 시의원 후보, 이양식 정의당 시의원 후보까지 6명이다. (변광용 후보 캠프는 23일 오후 6시 30분경 답변 통보)

◇ 박종우 국민의힘 시장 후보

① 현실적으로 변전소가 주택가 중심에 있는 것은 비상식적이며, 거제 중심 변전소이므로 한전과 긴밀한 협조가 필요. 이에 대한 조처기간이 길어진다면 우선 외벽 보강 등으로 전자파 피해가 없도록 한전 측과 협의해 나가겠음.

② 고질적 문제이지만, 현 시장이 아직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사안. 한전 부담률을 높여 해결방안 모색. 1~7번 철탑 중 상문동 2지구에 인접한 1~2번은 지중화 하는 걸로 진행될 것. 3~4번은 소송건으로 시간이 다소 소요 예정인 걸로 확인.

③ 현 시점에서 답변 드리기 어려우나, 적정 시점에 논의가 이뤄질 것.

④ 동서간 터널 및 인구집중으로 야기되고 있는 사안. 교통체계 개선 용역이 진행중이며, 용역 결과를 보면서 해결방안을 찾도록 할 것.

⑤ 장기적으로 검토되어질 사안. 향후 도시개발 진척에 따라 해결돼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명확한 답변을 드리지 못함을 양해 바람.

⑥ 힐스테이트 아파트와 포스코 아파트는 현재 미연결 상태. 도시에 가까운 지역부터 올해 7월부터 관로를 개설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

⑦ 문동폭포는 거제 유배문학의 태동지. 또한 문동 폭포, 문동 저수지는 도심의 소중한 자원이라는 점에서 당선 후 활용방안을 찾아 상문동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정책을 수립해 검토할 것임. 당선 후 반드시 상기 사안들을 검토하여 주민 불편 해소에 행정력 집중.

◇ 변광용 민주당 거제시장 후보 

① 10여년 전 옥내화 이후 변전소 이전을 위한 노력이 있었습니다. 도심 확장에 따라 변전소 이전 또한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사안으로 주민의 요구를 충분히 수렴하여 한전 등과 적극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② 송전선로 지중화를 위해 한전 등과 한전 분담률을 높이는 방안을 협의해 왔습니다. 상문동 송전선로 지중화는 도시 미관과 건강권 등 해소해야 할 사안으로 지주와 한전과의 소송관계, 상동 2지구 개발,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과 병행하여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③ 2014년 KTX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예타가 나오지않아 KTX남부내륙철도의 거제 개통이 좌초될 위기였을 때 저는 KTX 거제 연결을 전 도지사와 문재인 대통령에게 예타면제와 조기착공을 지속적으로 강력 건의하여 KTX 예타면제와 2027년 개통을 이뤄냈습니다. 동남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의 일환으로 공항철도의 거제 연결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습니다. 적정시점에 충분히 검토되고 논의가 이뤄져야할 사안입니다.

④ 상문동 입체교차로, 대동다숲~고현초 간 도로 개설, 고현천변~ 문동동 간 도로 개설 추진을 비롯해 획기적인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상문동 교통정체 해소는 상문동 주요 공약으로 반영한 상태로 주민 건의를 적극 반영해 교통정체 해소를 통한 시민 편익 증대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⑤ 상문동의 도시화로 인해 농지에 대한 전체적인 도시계획을 검토하였고, 향후 상문동 지역의 주거와 복지, 공원, 교육 등의 균형 있고 살기 좋은 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주민, 전문가와 함께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⑥ 상문동 아파트 단지의 관로 연결을 추진하여 왔고,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는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습니다. 중앙하수처리장의 증설을 위해 국비 확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오면서 하수처리장 증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문동 주거환경 및 깨끗한 하천을 통한 상문동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⑦ 상문동은 양대조선소의 중간의 핵심 요충지로 문동 폭포와 저수지는 상문동이 가진 매력적인 공간입니다. 이에 따라 차별화 된 빛 연출로 특색있는 가로환경을 조성하고, 시민들의 삶과 문화를 담으면서 시민들의 휴식처로서 품격있는 지역 명품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거제 유일의 자연폭포인 문동폭포와 저수지의 리뉴얼, 고현천과의 연계 산책길 조성 등 관광자원화와 시민 휴식공간으로 현재 상문동 주요 공약으로 반영되어 있으며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 김한표 무소속 시장 후보

① 변전소 이전 적극 검토.

② 의정시절 검토했던 '고현 중심지구 전선지중화 사업' 구간인 고현사거리~현대자동차 사거리 일원의 전봇대 27개 철거 경험을 토대로 추진 계획. 지속적으로 도심 철탑 및 전선 지중화 사업 확대.

③ 사곡 KTX역사 가덕신공항 도로 신설 추진.

④ 수협~상문고등학교 도로 조기개설을 통한 교통난 해소, 아이파크 아파트 진입로 개선 및 안전통학로 개설추진, 빅데이터를 활용, 반응형 교통신호체계 도입으로 효율적 교통환경 개선효과.

⑤ 조선산업 및 4차산업 부흥에 따른 인구 증가시 공동주택 조성 및 교통난 해소를 위한 도로 및 공원 조성 등으로 개발.

⑥ 고현 매립지 하수처리장 연결 계획.

⑦ 소공원 및 쪽지공원 조성 확대 및 쉬어가는 여행길 조성.

◇ 정수만 국민의힘 도의원 후보

① 상동은 34,000명의 인구밀집 주거지역입니다. 2000년대초부터 시작된 상동지구로의 아파트단지개발, 인구증가로 상동은 거제의 핵심 지역입니다. 40년 전 1980년대 상동이 아닙니다. 상동초등학교는 거제에서 학생 수가 제일 많은 학교가 되었습니다. 변전소는 건강과도 관련해서도 결코 가볍지 않은 사안입니다. 또한, 상동지역민의 재산권, 상동 발전에 많은 장애가 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있으며 조속히 결정되고 해결해야 합니다. 지금의 문제는 한전과 상동2지구를 비롯한 지금까지의 상동지역의 도시개 발계획의 괴리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전의 계획과 도시개발사업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시개발법, 경남과 거제의 조례들을 검토하고, 도의원이 된다면 상동주 민여러분들과 함께 주민공청회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함께 나설 것을 약속드립니다.

② 기본적으로 지중화를 지지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한전의 기술적 문제, 구간 별 법적 문제들이 얽혀있어 결정에 시간이 지체되고 있습니다. 상동지역의 중구난방으로 진행되어 버린 많은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꼭 선행되어야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경남도의회 차원에서도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

③ KTX와 가덕신공항이 우리 거제에 들어온다는 것은 거제가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큰 기회입니다. ‘섬’이라는 특수성이 아직까지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광역’교통 축이 연결된다는 것은 거제의 미래에 큰 이정표라고 믿습니다. 이런 기회를 거제에 가장 큰 이익이 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합니다. 거제가 공업도시이면서 천혜의 관광도시로의 양립가능하고 지속가능한 도시가 되려면 관통형 교통보다는 순환형, 체류형 교통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④ 지금의 교통난은 미래의 상동의 인구증가, 교통수요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발생한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던 문제입니다. 동서간 터널의 진출입로가 주거지역의 도로를 이용해야한다는 것은 교통난의 문제 뿐 아니라 주거민, 통학하는 아이들의 안전에도 큰 위험이 되고 있습니다. 반드시 개선되어야 합니다.교통체계 개선 용역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니 결과 나오는대로 다시 주민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고 도의회에서도 함께 하겠습니다.

⑤ 상문동 주민들의 편의와 쾌적한 환경을 위한 ‘녹지’를 보전한다는 측면에서는 옳은 방향이라 믿지만 ‘녹지’와 ‘농지’는 분명 다른 의미입니다. 상문동의 ‘농지’들을 개발하는 ‘목적’과 ‘필요’가 중요합니다. 먼저, 지금까지의 아파트 단지들의 계획인구와 필수시설들이 충분히 뒷받침되지 못해 많은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상동의 생활 반경에 주요 편의시설인 도서관 및 문화복합시설, 편리한 생활교통망(도로, 대중교통) 등 필요한 기반시설 확충과 유치가 시급히 필요합니다. 균형있는 상동의 발전을 위해 충분한 계획검토를 통해서 적절한 입지의 농지개발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⑥ 힐스테이트와 포스코 외는 현재 미연결 상태로, 도시에 가까운 지역부터 2022년 7월부터 관로 개선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내용을 관계자들로부터 확인했습니다. 진행되는 상황을 체크해나가겠습니다.

⑦ 관광산업은 거제의 핵심 산업 중 하나입니다. 문동폭포의 자원을 깨끗하고 아름답게 유지하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상문동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반영해 효과적인 관광지가 될 수 있는 활용방안을 만들겠습니다.

⑧ 우선 모든 분들을 찾아 뵙고 말씀을 듣지 못해 많은 아쉬움과 함께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추가로 답변을 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어 8번 항목을 추가해 더 작성했습니다. 상동에는 어린 아기들부터 초등, 중등, 고등학생들이 많습니다. 아침마다 상동 지역을 살피며 송전탑이 상동의 도시인프라 발전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는 점, 출·퇴근시간의 교통체증 등 많은 문제들을 눈으로 보고 시민들과도 교감하고 있습니다. 제가 도의원이 된다면 꼭 상동의 아이들과 학생들이 안전한 통학로가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삼룡초, 상동초 주변은 가파른 경사로와 많은 출·퇴근시간의 차량, 사각지대 등으로 통학로의 안전이 충분히 확보 되어 있지 않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통학 도우미 활동과 함께 사각지대의 안전펜스 설치, 교통안전 시설 등이 충분히 마련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확충하겠습니다.

◇ 김동수 국민의힘 시의원 후보

상문동 지역의 지역 현안과제 및 발전방향 등 정책 질의에 대한 검토의견을 다음과 같이 회신하여 드립니다.

상문동은 삼성중공업 및 대우조선해양의 배후에 자리잡은 지역으로 3만 5천여명이 거주하는 거제시 대표 주거단지로, 최근 10년 사이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건설되면서 급격하게 성장한 곳입니다.

또한, 거제시의 지리적 중심부에 위치하여 타 지역과의 교통의 접점과 허브의 역할을 하는 중요한 요충지이며, 또한 평지형태의 부지가 많아 개발 가능성을 지닌 “도농복합 지역”으로 거제시의 축소판이자 거제시의 주거문화 중심지역입니다.

더불어 상문동은 인구는 거제시 전체인구의 약 15%가 거주하는 지역임과 동시에 전체평균 연령이 32.6세로 거제시 평균 39세에 비하여 젊은층의 세대가 많이 거주하는 곳으로 경제활동 인구 및 젊은 세대가 다수 거주하는 거제의 핵심 동력 지역입니다.

반면, 빠른 도시의 성장에 비해 도로, 하수, 문화, 교육, 복지 등 도시의 필수 기반시설은 성장의 속도를 따라 가지 못하고 있으며, 상동지구 택지개발 사업 추진 및 각종 개발사업으로 인한 인구 증가로 주민들의 불편은 가속화 될 것입니다.

이에 대한 생활 SOC 및 기반시설에 대한 중장기적인 계획과 실천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다음은 정책질의에 대한 검토의견 및 발전계획에 대하여 회신 드리겠습니다.

①② 먼저, 상동 2지구 개발과 관련한 변전소 이전 및 송전탑 지중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상문동을 관통하고 있는 송전선로 및 변전소는 도시미관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재산권과 건강권을 위협하고 있으며, 급속하게 도심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문동의 변전소 이전 및 송전탑 지중화는 피할 수 없는 과제이자 선택입니다.

이에 많은 거제시에서는 한전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송전선로, 변전소 지중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한전과의 비용부담률 산정과 관련하여 갈등을 겪어 오고 있습니다.

현재, 154kv 거제~아주간 고압송전선로 지중화 공사를 확정하고도 지중화 및 가공우회(안)에 따른 비용부담율 재산정이 문제로 한전과 지속적인 협의를 이루고 있으나, 총사업비 238억원 중 188억원이라는 거제시 부담금은 시 재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변전소 이전 및 송전선로 지중화에 소요되는 비용은 국가기간 시설로써 국가가 지원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현행법상 송전선로 지중화는 택지조성 등 개발사업이 있는 경우나, 지자체에서 비용부담을 전제로 한전에 지중화를 요청하는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이뤄져 왔습니다.

향후, 국회의원 등과 함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전기사업법 개정을 통해 국비가 지원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는 입법 절차와 비롯한, 지자체 지중화 분담금 장기분할 상환제도를 병행하여 상문동 지역의 발전과 지역주민들의 재산권 보장 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③ 다음은 남부내륙철도(KTX)와 가덕신공항 연결경로에 대하여 회신 드리겠습니다.

남부내륙철도, 가덕 신공항 연계 공항철도 건설로 순환방사형 교통인프라 구축 및 확충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산업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시설입니다.

거제~가덕 신공항 철도 연결 계획은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전략 및 윤석열 새정부 출범 국정과제에도 채택되어 가덕 신공항 건설과 함께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신공항 철도 연결을 위한 타당성과 경제성 확보 분석과 최적 노선안 검토 등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2026~2035)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상문동 지역은 거제시 지리적 중심부로 국도 5호선(명진터널), 국도14호선, 국지도 58호선(송정~문동), 지방도 1018호선, 거제중앙로 등 국가기반도로 및 도시계획도로가 교차되는 교통의 요충지로 타 지역과 교류를 함에 있어 좋은 여건을 보유하고 있는 곳입니다.

또한, 반경 10km 이내에 거제시 인구의 80%가 거주하고 있는 곳으로 상문동 지역은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접근하고 다양한 교통수단과 연계가 용이한 지역이며, 동서남북의 주요 관광지와 연계가 용이한 지역입니다.

향후,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와 연계한 순환방사형 교통망 형성과, 가덕 신공항 철도 건설사업에 상문동 지역의 지리적 강점을 활용하여 지역균형발전 및 중장기 발전을 위하여 상문동 중심의 철도 교통망 확충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④ 다음은 상문동 교통난 해소방안에 대한 회신입니다.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상문동 지역의 인구와 도시개발사업 등 도시이 성장세를 따라가지 못하는 교통환경은 상문동 주민 뿐만 아니라, 거제시민 모두의 불편입니다.

먼저, 우회도로 개설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용산교차로 우회전 차로 개설을 위한 상동도시계획도로 중로 1-18호선, 고현초~상동5길을 연결하는 중로 2-3호선, 상동 노랑통닭~대동다숲 진입로 중로 2-23호선, 상문동사무소 옆 소로2-96호선 확장과 선형개량 사업이 선행되어야 할것입니다.

또한, 국도 14호선(우회도로)와 국도5호선(명진터널), 국지도 58호선(송정~문동), 지방도 1018호선과 직접 연계가 가능한 입체교차로 건설로 동부면, 남부면, 둔덕면 지역의 접근성 향상과 교통량 분산을 위한 계획이 반영되어야 할것입니다.

또한, 국도 14호선 상동 교차로 건설, 용산교차로에서 삼룡초등학교 지방도 확장과 입체교차로 건설 등이 필요합니다.

향후,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시에서 진행하는 교통 및 도로 건설사업을 면밀히 검토하여 상문동 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반영되도록 하겠으며, 또한 국회의원과 협력해 국도, 국지도, 지방도 등 도로관리부서인 경남도, 국토부 등과 연계해서 상문동 지역의 예산이 선반영 조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⑤ 다음은 상문동 지역이 농지에 대한 개발방향에 대하여 회신드리겠습니다.

상문동 지역은 도시개발과 각종 택지개발 등 도시화의 진전으로 지역의 농지 소유주들은 재산권 행사의 제약으로 오랜시간 동안 불편을 겪어 오고 있습니다.

현행 법률상 농업지역의 토지의 이용 및 활용은 제약을 많이 받고 있어 법률의 개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특히, 상문동 지역의 농업진흥구역은 도로 및 주택건설, 각종 개발사업 등으로 농업용으로써 보전가치는 떨어 졌다고 판단됩니다.

현재, 상문동 지역의 농지의 활용은 거제시 전체의 도시계획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마스터 플랜이 선행되어야 할것으로 판단되어 집니다.

교통여건 변화에 따른 공간구조 재편과, 향후 50년을 미래 거제의 발전방향을 연계하고, 동서간의 균형발전 및 생활권 개편 등 거시적 차원의 도시계획이 반영되어야 할 것입니다.

상문동 지역의 농지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도시관리를 위한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통한 현안사업 해결,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도시개발사업 등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더 나은 도시기반시설 조성과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교통망 확충 및 관리, 시민 중심의 도시계획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사료됩니다.

항상 지역주민과 소통하며, 상문동 지역의 미래 발전을 위하여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⑥ 다음은 상문동 공동주택 오폐수하수종말 처리 사업에 대한 검토 회신 드리겠습니다.

상문동 지역의 경우 지구단위사업으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고 있으나, 중앙 하수처리장 처리용량 하루 3만톤 문제로 직배관 연결이 안되 개별 합병정화조를 이용해 오수처리를 하는 방식으로 하다 보니, 오수처리시설 용량의 한계로 수질악화 및 악취발생에 대한 민원 및 애로사항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고현, 수양, 상문동 구)신현권역의 하수처리시설 증설을 위하 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나 예산 부족의 문제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어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의 발전에 따르기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우선, 변화된 지역 여건을 반영해 효율적인 공공하수도 정비사업을 위해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 수정과 더불어 하수처리구역 확장이 반드시 필요하합니다.

또한, 하수처리용량 증설과 배수설비 연결을 위해서는 정부의 예산지원에 지역 하수처리장 증설 준공시기가 달려있습니다. 먼저 하수처리 증설사업 적기 준공을 위해 올해 지방채를 발행하였으나, 필요시 준공시기를 앞당기기 위한 국회 및 정부와의 노력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상문동 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아파트 자체 하수처리시설 개선과 함께 시 하수처리시설 조기 증설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⑦ 다음은 문동폭포 관광지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회신드리겠습니다.

거제 유일의 폭포인 문동폭포는 그동안 거제시민 및 관광객의 휴식처로 역할을 하였으나, 최근 관광패턴 및 주변 환경변화로 인하여 방문객이 나날이 감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문동폭포 일원을 기존 자연생태를 보존유지하면서, 새로운 식물을 추가하여 사계절 생태관광지로 재정비하여 현재 조성중인 치유의 숲과 옥녀봉, 국사봉, 문동저수지와 연계한 관광객 및 주민 쉼터 공간으로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연생태 휴양지에 맞는 친환경적인 시설물 설치와 공간의 성격과 사계절 이용을 고려하여 놀이와 사색, 체험과 교육, 운동과 휴식, 공간으로 영역에 따라 시설물을 도입하겠습니다.

문동폭포 자연생태 관찰공간 조성과 휴식과 힐링, 인문학 중심의 스토리텔링 문학길 조성과 자연생태 휴양지에 맞는 친환경적인 시설물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문동저수지는 수변공원, 음악분수대, 카누, 카약 등 레저시설 조성과 인근 산림자원을 활용한 유아숲 체험원을 조성하여 남녀 노소 누구나 즐기는 공간을 조성하겠으며,

고현천 및 독봉산 웰빙공원을 연결하는 치유의 길 조성과 야간 경관 산책로 조성으로 삶과 휴식, 일상이 연계되는 도심 속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상문동 주민 여러분!

상문동은 시청이 위치한 고현동과 맞닿아 있는 도시지역으로 학교 및 대단위 아파트가 입주하고 있으며, 사통팔달 교통의 요충지로 명실상부한 거제의 중심지로 발 돋움 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변에 계룡산, 선자산, 문동폭포, 고현천, 문동저수지등이 있어 이런 자연 환경을 활용한 도시공원을 조성하기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주민들이 살기 좋은 상문동으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따뜻한 관심과 따끔한 질책으로 지켜봐 주십시오.

상문동 주민과 협업하여 지역의 균형발전과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을 위하여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이양식 정의당 시의원후보

① 상동2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시행자가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동다숲아파트 인근의 송전선 철탑 2개는 시행자가 지중화를 추진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한국전력공사 경남본부 확인). 상문동 변전소 이전의 건은 한국전력공사 경남본부에 확인한 결과, 이전 추진 계획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으나, 향후 상문동 주민들과 함께 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② 상문동 송전탑 지중화 관련 한국전력공사 경남본부에 확인한 결과, 이전 추진 계획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으나, 향후 상문동 주민들과 함께 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③ KTX(남부내륙철도) 거제역사와 가덕신공항 연결 철도 계획(안)은 경상남도의 부울경 메가시티 사업에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으며, 4차 국가철도망 기본계획 변경(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철도 연결 경로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합리적인 대안을 찾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④ 저는 상문동 대동다숲 주민입니다.

평소 상문동 도로와 교통난 해소 방안에 대하여 많은 고심을 했습니다.

현재 상동 1길과 5길, 7길의 우회도로가 없는 상황이라 극심한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 우선, 상동1길과 상동5길, 상동7길, 계룡로(고현초)를 연결하는 도시계획 도로를 최우선 사업으로 조기 개통되도록 하겠습니다.

- 상동1길과 상동5길은 상문중학교(가칭) 개교(2024년 3월)에 맞추어 도시계획 도로를 연결하고, 더샵 디클리브아파트 준공(2024년 2월)과 함께 상동7길과 연결도로를 개통하겠습니다.

14호선 우회도로 상동 출구를 확장하여 교통체증을 완화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 상동 인터체인지 입체화 추진을 검토하여 시행하겠습니다.

- 신호 체계 개편 : 상동1길(덕산3차 아파트) 앞 삼거리와 국도 우회도로 신호 체계 개편, 상동 5길 사거리의 신호 체계를 개편하여 우선 교통체증을 완화하도록 시행하겠습니다.

상문고등학교와 독봉산웰리브 공원을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가 조기 신설되도록 하겠습니다.

⑤ 농지 개발 방안은 경상남도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사항인데, 저도 주민들의 생각과 다르지는 않습니다. 상문동이 발전하고 주거 문화의 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농지에 대한 활용 방안이 절실한 사안입니다. 제가 당선이 되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⑥ 현재, 연초면 오비에 하수종말처리장을 증설하고 있으며, 2023년 하수용량 증설이 완료되면 상문동의 오폐수하수관로를 연결토록 시행하겠습니다.

⑦ 상문동은 도농 복합지역으로 그 활용 방안으로 도시와 농촌을 연결하는 문화 체험사업이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문화 체험 사업 활성화 방안과 문동폭포 관광지 활용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사업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상문동 주민들의 복리와 발전을 위하여 노력 주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늘 주민 곁에서 의견을 경청하고 함께 고민하며 해결방안을 찾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새거제신문 saegeoje99@hanmail.net

<저작권자 © 새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