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보건소(소장 구신숙)는 오는 10월부터 산후 돌봄의 사각지대 해소 및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2024년 거제시 출산가정 중 저소득 취약계층 산모에게 산후조리비 선불카드 50만원을 지원한다고 알렸다.
저소득 취약계층 산후조리비 선불 카드의 사용처는 관내 산후조리원, 의료기관, 약국, 산모․신생아건강관리서비스 제공업체, 생필품 구입처(대형마트 제외)로 제한된다.
지원 대상은 거제시에 출생아 출생등록을 하고 출생아의 출생일 기준으로 6개월 이전부터 신청일 현재까지 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 중인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산모이다.
①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② 장애인 산모, ③ 국가유공자, 그 유족 또는 가족, ④ 5․18 민주유공자, 그 유족 또는 가족, ⑤ 다문화가족의 산모, ⑥ 북한이탈주민 보호대상자 또는 그 배우자, ⑦ 희귀난치성질환을 앓고 있는 산모, ⑧ 한부모가족의 산모, ⑨ 다태아 또는 셋째자녀 이상을 출산한 산모에 해당하면 된다.
단, 6개월의 전입 기간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6개월이 경과한 날로부터 지원하며, 신청 기간은 출생아의 출생일 기준 3개월 이내이다.
신청은 2024년도 1월~9월 출생아의 부 또는 모가 주소지 면․동 주민센터에서 12월말까지 방문ㆍ신청하면 된다.
보건소 구신숙 소장은 “앞으로도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돕고 출산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여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거제시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거제시보건소 모자보건팀 (☎055-639-6293)으로 하면 된다.
새거제신문 saegeoje9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