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현직 시의원 불미스러운 일로 잇단 물의 빚자
반대식 의장, 공식 사과…의회 차원 조치도 약속

기사승인 2017.11.17  18:13:09

공유
default_news_ad1

전·현직 거제시의원이 최근 불미스러운 일로 검경(檢警)의 수사 또는 조사를 받거나 음주 운전으로 불구속 입건되는 등 잇따라 물의를 빚자 반대식 의장이 나서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의회 차원의 적절한 조치도 약속했다.

반 의장은 지난 10일 발표한 사과문에서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건에 전·현직 시의원들이 연루돼 시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친 바 있다”며 “앞으로 빠른(이른) 시일 안에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관련 의원들에 대해 적절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누구보다도 절제된 처신과 올바른 품성으로 매사를 잘 살피고 민의를 받들어야 함에도 이를 태만히 한 데 대한 비판과 지적은 뼈아프게 받아들이겠다”면서 “다시 한번 시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거듭 사과했다.

현직 시의원에 대한 자체 징계는 앞서 2006년 8월 제정한 ‘거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등에 관한 규칙’ 등을 근거로 이뤄진다. 지난 5대 의회 때 이 규칙이 만들어진 후 지금까지 윤리특위가 구성된 적이 없는 까닭에 반 의장이 공언한 대로 조만간 윤리특위를 꾸려 징계 절차를 밟으면 첫 사례가 되는 셈이다.

이 규칙에 따르면 윤리 심사 또는 징계·자격 심사를 거쳐 해당 의원에게 위반 사실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의결 내용을 서면으로 통보한다. 징계 수위는 ‘공개 경고, 공개 사과, 30일 이내 출석 금지, 제명(除名)’ 등 네 가지로 알려진다.

한편 한기수 의원과 김해연 전 의원은 모 씨가 시장에게 정적 제거를 사주받았다고 주장한 사건에 휘말려 홍역을 치렀고, 김두환 전 의원은 이 사건에 연루돼 재판에 넘겨졌다. 또 김대봉 의원은 얼마 전 술을 마신 후 운전대를 잡았다가 사고를 내 입건됐고, 황종명 전 의장(현 도의원)은 자신의 부동산을 다른 사람 명의로 등기한 혐의 등으로 압수수색을 당했다.

이동열 기자 coda23@hanmail.net

<저작권자 © 새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