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바다 쓰레기 플라스틱, 우리들 식탁까지 위협

기사승인 2020.05.25  16:25:31

공유
default_news_ad1

- 김종천 /前 거제시 조선해양관광국장

- 5월 31일 '제25회 바다의 날'에 부쳐

바다쓰레기와 미세플라스틱을 더 이상 방치하면 해양생태계 교란 및 파괴와 함께 우리의 식탁까지 위협 받을 지경에 이르렀다.  

하지만 정작 눈에 잘 보이지 않는 5mm미만의 미세플라스틱은 입자가 작아 어패류 흡수와 함께 먹이사슬을 타고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는데도 심각성은 잘 알려지지 않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

해양쓰레기는 바다에 떠 있을때는 해면에 투과되는 빛을 차단하고 식물성 프랑크톤의 생성을 억제하여 어족자원의 생육을 저해하고 바다밑에 가라앉은 쓰레기는 이동성 저서 생물과 조개류 해조류 서식처 선점과 훼손 그리고 차상위 계층의 어류 포유류의 생존까지 위협한다.

이러한 해양오염의 심각성은 수년전부터 대두 되었지만은 사회적 큰 관심과 체계적 처리방안을 찾지 못하고 물결치는대로 조류 흐르는 대로 마냥 바라볼 정도이고 그나마 행정기관에서 매년 수거 사업으로 시행하고 또 어민과 시민단체에서 특정 기간 기념일 행사 정도로 참여하는 실정임으로 사회적 관심과 함께 범시민적 참여가 절실히 요구된다.

특히 낙동강 수계에 있는 우리시는 육지의 산업 페기물, 생활 쓰레기, 폐기자재, 축산폐수, 초목류 등의 대량유입과 조업중 유실 또는 투기되는 폐그물, 로프, 통발류, 폐유와 어장 또는 양식장에서 자연재해와 함께 버려지는 어구 어망 폐스티로폼과 선박의 해난사고로 발생하는 페기물 등 엄청난 양의 쓰레기가 발생하고 그 발생량의 예측은 불가하다.

거제시의 경우 년간 10~12억여원의 사업비로 2400여 톤을 수거처리 한다고 하는데 발생량을 알수가 없어 그 처리 비율 또한 알수가 없다.  

그래도 늦은감이 있지만 경남도에서 깨끗한 해안변 조성, 수중해양환경정비, 부유쓰레기 최소화, 수거 운반 인프라 확충, 재활용 촉진 의식개선 강화 등 5대 중점과제를 설정하여 바다지킴이 200명 확대, 200톤 수거운반선 건조, 육상집하장 건립 등 18개 사업에 269억 원을 투입하여 그 체계적인 처리방안을 확립 한다고 하니 기대를 가져본다.

그러나 이러한 행정의 노력만으로 해양 쓰레기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다. 해양 쓰레기는 한 번 바다로 유입되면 빠르게 확산되므로 수거하는 데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며, 이로 인한 피해를 정확히 집계하고 대비하기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 때문에 해양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후 수거보다는 사전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해양을 바라보는 우리들 시각의 변화가 우선이다. 바다는 자원의 보고이고 우리의 삶의 터전이며 또한 도서인 우리시에는 더 없이 중요한 자산이고 자원이다. 이젠 책임감 없이 버리고 자연보호 운동 차원에서 행사용으로 청소하고 또 일정기간 지나면 쏟아내고 수거하고 이런 획일화 반복 행사로는 시름하는 물고기와 죽어가는 바다를 살릴 수 없다.

“모든 권리에는 책임이, 모든 기회에는 의무가, 모든 소유에는 그에 상응하는 임무가 따른다”는 말처럼, 바다를 누리는 우리 시민 모두가 바다 살리기에 동참해야 깨끗한 바다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바다는 살아있는 생명체이다. 인간의 몸에 암세포가 자라날 때 초기 치료를 놓치고 자각증세(自覺症勢)를 느낄때면 이미 늦었다고 한다.

바다도 마찬가지다. 한번 오염된 바다는 회복이 쉽지 않다. 깨달았을 땐 이미 늦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라도 그 심각성을 모두가 인식하여, 어업 활동이나 운항 중에 생기는 쓰레기는 자체 수거하고, 연안을 터전으로 삼아 살고 있는 주민들의 경우 주변지역의 쓰레기를 상시 관리하며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를 최소화해야 한다.

이에 더해 바쁜 삶 속에서 휴식을 즐기고자 바다를 찾은 관광객들이 일상으로 되돌아갈 때 자리에 남은 물병도 함께 정리하시기를 부탁드린다.

‘해불양수’(海不讓水)라는 말처럼 바다는 항상 우리의 필요를 채워 주는 넉넉한 어머니와도 같은 존재다. 이러한 바다에 가장 큰 보답은 해양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작은 노력이라도 다하는 것이다.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소중한 실천으로 우리 후손들에게 더 푸르고 아름다운 바다를 물려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무심코 바다에 버린 작은 쓰레기가 바다 생물을 죽이고 또 먹이사슬과 순환을 거쳐 머지않은 미래에 나와 가족에게 되돌아올 수 있고 우리의 후손들은 더이상 바다를 푸르른 곳으로 기억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내가 대수롭지 않게 해안가에 버린 플라스틱 물병 하나가 해양환경을 위협하는 재앙으로 돌아올 수 있음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새거제신문 saegeoje99@hanmail.net

<저작권자 © 새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